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고객헌장

  • KECI 로고

    한국환경보전원 모든 임직원은 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고 국민 생활 향상에 기여하며,
    녹색전환 기반 환경보전과 지속 가능한 사회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이를 위해 우리는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를 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
  • 하나,우리는 국민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신뢰받는 환경보전 전문 기관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  • 하나,우리는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정확하고 명확하게 제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  • 하나,우리는 모든 고객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  • 하나,우리는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이 차별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  • 하나,우리는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정기적인 평가를 시행하고, 이를 기관의 변화와 혁신에 반영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  • KECI 로고

    한국환경보전원은 탄소중립과 녹색전환의 실현을 위해,
    국민 중심의 서비스를 투명하고 체계적으로 실천하겠습니다.

일반 행정 서비스

  • 고객에게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준비하고, 최신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겠습니다.
  • 투명하고 공정한 사업 수행으로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겠습니다.
  • 불필요한 절차와 규정은 연 1회 이상 점검·개선하여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  • 누리집과 웹진 등을 통해 환경정책 및 관련 정보를 적극 제공하여 고객 편의를 높이겠습니다.
  • 대국민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실시하고, 사업별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개인정보는 「개인정보보호법」에 따라 안전하게 관리하고, 목적 외 사용은 금하겠습니다.

환경교육 및 탄소중립 홍보

학교 및 사회환경 교육

  • 『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』에 따라 국민 모두가 지속 가능한 삶을 실천할 수 있도록, 환경교육 제도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현장 밀착형 정책을 충실히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환경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정책연구와 제도 운영을 연계하며, 학교·사회 현장과 소통하는 실효성 있는 지원 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.
  •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우수 환경교육 콘텐츠를 개발·보급하고, 국가환경교육 통합플랫폼을 통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환경 학습권을 조성하겠습니다.
  • 국민의 환경 학습권을 보장하고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실현하기 위해, 전 생애주기를 아우르는 수준 높은 환경교육 콘텐츠를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꾸준히 확대해 나가겠습니다.
  • 청년과 환경교육 분야의 전문 인력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적 형평성을 고려한 체계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환경과 교육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삼고, 환경교육 전문 인력에 대한 지속적인 직무 역량 개발과 학습 장려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.


 

환경기술인 법정 교육

  • 환경기술인 등 전문인력의 업무 역량 강화 및 올바른 환경의식 함양을 위해 현장 적용 역량을 높이고, 실무에 도움이 되는 법정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탄소중립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문가의 기술 향상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교육의 품질개선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.


 

탄소중립·환경정책 홍보

  • 국민이 일상에서의 탄소중립 실천이 습관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참여형 캠페인을 운영하고, 생활에 밀접한 정책 및 실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하겠습니다.
  • 어린이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교육 서비스 및 환경 안심 인증제도를 운영하며, 어린이 환경안전 전시회를 통해 대국민 환경보건 인식 개선에 이바지하겠습니다.
  • 유아·어린이가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층간소음 예방 교육을 제공하고, 강사 역량 향상과 교육 만족도 제고를 통해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겠습니다.


 

국내외 교류·협력·지원

  • 중소환경기업의 우수한 녹색기술이 확산될 수 있도록 국내외 바이어와의 교류를 촉진하고, 활발한 비즈니스 연계를 통해 판로 개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국내 중소환경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매년 해외환경전시회 한국관을 구성하고, 다양한 상담 기회를 마련하여 글로벌 시장과의 연결고리를 넓혀가겠습니다.

생태복원

4대강 유역 생태복원

  • 자연기반해법(NbS)을 적용하여 다양한 지역 특성에 맞는 수변생태벨트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, 생태계 회복과 탄소중립을 동시에 실현하겠습니다.
  • 주민 참여사업을 확대하여 지역 상생 기반 매수토지 관리 효율화 및 지원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.
  • 상수원 수질 보전·개선을 위해 환경부하를 최소화한 생태복원 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.
  • 토지 매수 및 수변 녹지 조성에 따른 수질개선 효과를 평가·분석하고, 오염부하량이 많은 지역을 우선 복원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.
  • 생활 속 녹지 확충을 통해 수변구역 내 생태계서비스 공간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.
  • 생태복원 가치 인식 및 환경 감수성 함양을 위해 지역 주민 맞춤형 생태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, 교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.


 

자연환경복원

  • 생태·경관 보전지역 환경보전을 위해 생태계 복원계획을 충실히 수립·이행하겠습니다.
  • 지역사회 및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복원 사업 착수 전 의견 수렴 또는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겠습니다.
  • 자연 회복 기반 접근(NATURE POSITIVE)를 적용한 생물다양성 증진 방안을 훼손지(개발제한구역, 폐산업단지) 복원 사업에 적용하여 자연 회복력을 강화하고, 순환과 공존의 생태계로 전환하겠습니다.
  • 민간이 공공과 합심하여 자연 복원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모델을 제시하고, 이를 위한 지원‧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.
  • 생태계 교란 식물 제거 등을 통해 건강한 생태계 보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

 

아프리카돼지열병(ASF) 차단울타리 관리

  • 차단 울타리의 효율적 유지관리를 위해 전문 장비를 이용한 지리 공간정보 지속적 현행화를 통해 ASF 확산 방지에 기여하겠습니다.
  • 표준 행동지침에 따라 차단울타리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, 신속한 민원 대응을 통해 ASF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토지보상·환경측정

하천구역 손실보상업무

  • 홍수 등 재해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천정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보상업무를 신속히 수행하겠습니다.
  • 소유자 의견을 청취하고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공익보상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.


 

측정대행 계약관리·조사 모니터링

  • 측정인.kr에 제출된 측정대행표준계약서는 제출일부터 7일 이내 신속히 검토‧접수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용역이행능력평가를 통해 허위‧부실측정 근절과 측정대행계약 신뢰성 제고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측정·분석 분야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매년 외부 전문기관과 교차 검증 및 숙련도 시험을 실시하여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생산하겠습니다.
  • 물환경정보시스템을 통해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수질·유량 정보를 지속적으로 생산하여, 물환경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정책 활용도를 높이겠습니다.
  • KECI 로고

    한국환경보전원은 고객 여러분의 말씀에 항상 귀 기울이며,
    신뢰받는 공공기관이 되기 위해 고객응대를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.
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방문 민원 응대

  • 고객이 사무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건물 현관과 각 층에 부서 안내도를 설치하겠습니다.
  • 고객 방문 시 밝은 인사로 반갑게 맞이하며,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복사기, 전화기 등 사무기기를 민원인의 필요에 따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
 

전화 민원 응대

  •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, 응답 시 친절한 태도로 소속 부서와 성명을 밝히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고, 문의사항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내하며, 담당자가 부재 중일 경우에는 내용을 전달해 빠르게 회신드리겠습니다.
  • 통화가 끝날 때에는 정중히 인사드리고, 고객이 전화를 끊은 것을 확인한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

 

누리집 민원 응대

  • 한국환경보전원 누리집(http://www.keci.or.kr)에 최신 정보를 수시로 게시하여,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겠습니다.
  • 누리집 등을 통해 접수된 문의나 요청 사항에 대해 7일 이내에 답변드리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자주 묻는 질문(FAQ) 등을 누리집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.

고객 참여 및 의견 제시

  • 한국환경보전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다양한 의견청취를 위해 방문, 전화, 누리집(전자민원창구) 등 다채널 고객 소통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한국환경보전원 누리집 내 정보공개청구, 고객만족도 조사, 개선 제안 등 고객께서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게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고객께서 제시해주신 의견은 관련 부서에 전달하여 성실하게 검토하고 그 결과를 신속히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제안 사항은 서비스 개선에 적극 반영하고, 그 결과를 누리집에 공개하겠습니다.
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

  • 부당한 대우, 불친절, 지연 처리 등으로 불편을 겪으신 경우, 아래 경로로 의견을 주시면 사실 확인 후 시정하겠습니다.
    - 대표전화(02-3407-1500), 누리집(www.keci.or.kr_고객의 소리)
  • 사실 확인 결과 당 기관의 과실이 확인될 경우, 관련 부서에 경고 조치 및 재발 방지 교육을 시행하고, 고객에게 사과드리며 재방문 시 우선 응대 등의 보상 조치를 하겠습니다.
  • 민원 처리 기한은 「민원사무 처리 지침」에 따라 일반 민원은 7일, 법정 민원은 해당 법령에 따라 처리하며, 지연 시 사전 안내드리겠습니다.